독일에서 싸인할 때 파란색으로 해야한다?

독일에서 공식적인 문서에 싸인하거나 서명할 때 파란색을 써야하는 걸 알고 계셨나요? 한국에서는 보통 검정색 펜으로 싸인을 했었는데요. 독일와서 파란색 펜으로 싸인하는 게 처음에는 너무 어색 했었어요. 그냥 이유도 모른체 독일에서는 모두들 그렇게 하니깐 이게 독일 습관인가 보다 하고 넘어 갔었는데요. 왜 독일에서는 파란색으로 싸인(서명)하는 지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독일에서 싸인하는 문서 사진

▹독일에서 싸인을 파란색으로 이유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원본을 쉽게 확인하기 위함 입니다. 독일 관공서나 은행을 보면 아직도 컬러 프린트가 아닌 흑백 프린트를 사용하는데요. 아시다시피 검정색으로 서명한 문서를 복사하면 자세히 보지 않는 이상 어떤게 원본인지 확인하기가 어려운데요. 이렇게 원본에 파란색으로 서명하게 되면 보다 쉽게 원본과 복사본을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서명할 때, 파란색을 사용하면 검정색을 사용하는 것보다 위조하기가 훨씬 어렵다고 합니다. 그외의 이유로는 예전부터 내려오는 관습같은 걸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그동안 이렇게 해오던데 딱히 불편하거나 문제점이 없어 계속 이어져 왔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무조건 파란색으로 싸인해야 할까?

반드시 그런건 아닙니다. 보통 파란색으로 싸인하지만 상황에 따라 검정색으로 할 때도 있고, 파란색으로 할 때가 있습니다. 아니면 둘 다 구분없이 하기도 합니다. 보통 파란색 서명과 검정색 서명은 어떻게 구별지어서 할까요?

파란색으로 싸인하는 경우

검정색으로 인쇄하는데 흰색 종이에 돋보이는 색깔은 파란색 입니다.

  • 은행 서류: 은행에서 신용카드를 신청할 경우 파란색으로 보통 서명합니다. 은행에서는 파란색 서명이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쉽기 때문에 파란색 서명을 선호합니다. 파란색 잉크를 보면 해당 문서가 원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검정색 서명은 위조하기가 더 쉽습니다. 파란색 잉크를 사용하면 감지기가 위조품과 원본을 구별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기타 금융 문서: 은행 문서와 마찬가지로 서명도 파란색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란색은 위조하기 어렵고 원본과 사본을 더 쉽게 구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법률 문서: 법률 문서에 어떤 색상으로 서명해야 할까요? 여러 페이지의 문서를 작성하고 서명해야 하며 체크 표시 및 문자가 명확하게 보여서 수많은 사본과 원본을 쉽게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파란색이 더 적합한 색상입니다. 서류를 검토해야 할 사람들이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 공증 문서: 공증 문서를 작성하고 서명할 때 사용해야 하는 색상에 관한 정해진 규칙은 없지만 대부분의 공증 사무소에서는 파란색 잉크를 선호합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이러한 대비되는 색상 덕분에 원본을 더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 학생 및 기타 모든 사람을 위한 참고 사항: 파란색은 뚜렷한 대비를 만들지 않고 검은색보다 눈에 띄는 시원하고 차분한 색상입니다. 따라서 인쇄된 문서에 파란색으로 메모나 수정 사항을 작성하면 명확하게 표시됩니다. 특히 시험 당일에 유용할 것입니다.

검정색으로 싸인하는 경우

스캔하거나 복사해야 하는 문서 또는 서명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문서(예: 여권 신청서)의 경우 검정 잉크가 더 적합합니다. 진한 파란색이 대안이지만, 잘못된 잉크 색상으로 인해 신청서가 거부될 위험을 감수하고 싶은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 복사본: 복사된 문서에서 검정색만큼 눈에 띄는 다른 잉크 색상은 없습니다. 그거 아시나요? 손으로 쓴 정보를 전혀 읽을 수 없는 사본을 받게 됩니다. 검정 잉크에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송금 양식: 송금 양식에 검은색으로 서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흰색 배경과 검정색 잉크의 대비로 인해 스캔 및 확인이 더 쉬워집니다.
  • 공식 문서: 여권 신청서와 같은 공식 문서는 검정색으로 작성하고 서명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후 디지털화 과정에서 정보를 더 쉽게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세금 서류: 세금 신고서에 서명만 하면 되나요? 그런 다음 파란색과 검정색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양식을 직접 작성하는 경우 검정색만 선택 가능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것은 어떻게 보면 관습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렇게 해야한다 라고 정해진 부분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색깔별로 싸인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은행에 갔는데 싸인을 해야하는 데 보통 펜을 가지고 다니지 않으니 은행 직원이 펜을 건네 줄텐데 그 색이 파란색이면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싸인하시면 크게 문제될 일은 없을꺼에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독일 영주권과 EU 영주권 차이? 2024년 기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